경희대학교
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로그인
  • 발전기금
  • 인포21
  • Webmail

유전생명공학과  로고 이미지입니다. 유전생명공학과  로고 이미지입니다.

학과소개

최첨단 연구와 교육이 이루어지는 경희대학교(Kyung Hee Univ.) 유전생명공학과 교육과정 시행세칙 입니다.

메뉴

교육과정 시행세칙

서브 컨텐츠

서브 컨텐츠

제 1 장 총칙

제1조(학과 및 트랙설치목적)

① 유전공학과는 복지의 중요성이 증진되어 가는 현대사회에 필요한 각종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지도자 양성에 그 목적이 있다.
② 유전공학과는 학생들이 스스로 진로를 설계하고 창업과 진로를 열어갈 수 있도록 사회적 문제의 인식과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을 양성하기 위하여 지식·창업트랙을 설치·운영한다.

제2조(일반원칙)

① 유전공학을 단일전공, 다전공, 부전공, 트랙과정을 이수하고자 하는 학생은 이 시행세칙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교과목을 이수해야 한다.
② 교과목의 선택은 지도교수와 상의하여 결정한다.
③ 모든 교과목은 [별표1] 교육과정 편성표에 제시된 이수학년과 개설학기에 준해 이수할 것을 권장한다.
④ 교육과정은 입학년도를 기준으로 하여 적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단, 다전공자에 한하여 전공교육과정은 선택하여 적용할 수 있다.

제 2 장 교양과정

제3조(교양과목 이수)

①교양과목은 본 대학교 교양과정기본구조표에서 정한 소정의 학점을 취득하여야 한다.
② 생물 1(3)은 배분이수 영역중 1영역(생명, 몸, 공생체계)으로 대체인정하고 화학1(3)은 배분이수 영역 중 2영역(자연, 우주, 물질, 기술)으로 대체인정한다.(2016학번 이후부터 적용)
③ '전공탐색세미나'는 유전공학과에서 개설되는 교과목으로 이수하여야 한다.

제 3 장 전공과정

제4조(전공 및 트랙과목 이수)

① 유전공학과에서 개설하는 전공과목(전공기초, 전공필수, 전공선택)은 [별표1] 교육과정 편성표와 같다.
② 전공기초는 필수 이수 과목인 생물1(3학점), 생물2(3학점), 화학1(3학점), 화학2(3학점) 과목을 포함하여 15학점 이상 이수하여야 한다. (전공필수 교과목은 학과 지정 강좌를 수강해야 한다.)
③ 유전공학전공을 단일전공, 다전공, 부전공과정으로 이수하고자 하는 자는 본 시행세칙에서 지정한 소정의 전공이수학점을 이수하여야 하며 [별표4]에서 제시된 학년별 교육과정 이수체계를 따를 것을 권장한다.
④ 일부 전공 교과목은 [별표3]의 선수과목 체계를 반드시 따라야 한다.
⑤ 유전공학과에서 개설한 지식·창업트랙 및 피부생명공학트랙을 이수하고자 하는 자는 본 시행세칙에서 지정한 소정의 트랙이수 학점을 충족하여야 한다.

제5조(타전공과목 이수)

① 단일전공자에 한하여 동일계열 또는 타 계열의 전공과목도 전공심화를 위하여 전공지도교수의 승인을 얻어 9학점까지 수강할 수 있으며, 수강한 과목은 전공선택 학점으로 인정한다.
② 유전공학전공의 타전공인정과목은 [별표2]와 같다.
③ 생명과학대학 내에서 다전공으로 이수할 경우 동일과목에 한하여 6학점만 중복 인정할 수 있다. 단, 이 경우에도 총 졸업학점에는 다름이 없다.

6조(대학원과목 이수)

① 3학년까지의 평균 평점이 3.5 이상인 학생은 대학원 전공지도교수의 승인을 받아 학부 학생의 이수가 허용된 대학원 교과목을 통산 6학점까지 이수할 수 있으며, 그 취득학점은 전공선택학점으로 인정한다.
② 대학원 과목의 취득학점이 B학점 이상인 경우에는 학사학위 취득에 필요한 학점의 초과분에 한하여 대학원 학칙에 따라 대학원 진학 시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제 4 장 졸업이수요건

제7조(졸업이수학점)

① 유전공학전공의 최저 졸업이수학점은 130학점이다.

제8조(전공 및 트랙이수학점)

① 단일전공과정 : 유전공학과 학생으로서 단일전공자는 전공기초 15학점, 전공필수 15학점, 전공선택 46학점을 포함한 전공학점 76학점 이상 이수하여야 한다.
② 다전공과정 : 유전공학과 학생으로서 타전공을 다전공과정으로 이수하거나, 타학과 학생으로서 유전공학전공을 다전공과정으로 이수하는 학생은 전공기초 6학점(전공기초 필수 교과목 이수), 전공필수 15학점, 전공선택 27학점을 포함한 전공학점 48학점 이상 이수하여야 한다.
③ 부전공과정 : 유전공학전공을 부전공과정으로 이수하고자 하는 자는 전공필수 15학점, 전공선택 6학점을 포함하여 전공학점 21학점을 이수하여야 한다.
④ 트랙과정 : 유전공학과에서 개설한 피부생명공학트랙을 이수하고자 하는자는 [별표1], [별표6]에서 지식·창업트랙을 이수하고자 하는 자는 [별표5]에서 지정한 교육과정을 이수하여야 한다.

제9조(졸업논문)

졸업논문을 이수하기 위해서는 졸업필수 교과목인 유전공학종합설계 과목을 반드시 이수하여야 한다.(2015학년도부터 적용)

제10조(편입생 전공이수학점)

편입생은 전적대학에서 이수한 학점 중 본교 학점인정심사에서 인정학점을 제외한 나머지 학점을 추가로 이수하여야 한다.

제11조(졸업능력인증)

생명과학대학에서 규정한 졸업능력인증 기준을 충족하여야 한다.(2012학번부터 적용)

제12조(영어강좌 이수학점)

2008학번 이후 학생은 전공과목 중에서 영어강좌를 3과목 이상, 편입생의 경우에는 1과목 이수하여 졸업요건을 충족하여야 한다.

제13조(취업(창업)강좌 의무이수)

2014학번 이후 학생은 취업스쿨 강좌 중에서 1강좌(2학점) 이상 또는 창업 강좌 중에서 1강좌(3학점) 이상을 이수하여 졸업요건을 충족하여야 한다.

제14조(SW교육 졸업요건)

2018학년도 이후 입학생(편입생, 순수외국인 제외)은 SW교양 또는 SW코딩 교과목에서 2강좌(6학점)을 이수하여야 한다. SW융합교육 세부사항은 별도 SW융합교육 세부지침 및 내규에 따른다.

제 5 장 기타

제15조(트랙이수방법)

① 유전공학과에서 운영하는 지식·창업트랙 및 피부생명공학트랙을 이수하기 위해서는 신청기간에 본인이 직접 신청하고 졸업 시 트랙 이수 여부 확인 후 트랙이수를 인증한다.
② 지식·창업트랙은 2015학번부터 이수 가능하다.
③ 피부생명공학트랙은 2018학번부터 이수 가능하다.

부칙

제1조(시행일) 본 시행세칙은 2018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서울캠퍼스 02447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경희대로 26 국제캠퍼스 17104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덕영대로 1732 광릉캠퍼스 12001 경기도 남양주시 진접읍 광릉수목원로 195 COPYRIGHT © KYUNG HEE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